프로듀스 X 101 조작 논란에 대한 생각


점점 일이 커지는 것 같길래 프로그램을 재밌게 봤던 제 생각을 적어보려고 왔습니다.
일단 이번 일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살짝 설명을 드리고 제 생각을 말해보겠습니다.

지난 7월 19일 저녁 8시부터 7월 20일 밤 12시 정도까지 프로듀스 X 101의 마지막회 생방송이 진행됐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프로듀스 시리즈의 파이널은 생방 문자 투표를 받으면서 최종 데뷔 멤버를 가리는데요.
총 11명의 데뷔 멤버 발표하고 마지막에 최종 후보 멤버였던 20인의 투표결과가 주루룩 지나갔는데
이 20명의 결과를 분석했던 디시인사이드의 갤러가 몇몇 멤버의 표차가 동일하게 나왔다는 것으로 논란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디시인사이드 프로듀스 X 101 갤러리)

사진에서는 몇몇 연습생 간의 표차가 동일하게 29,978표로 동일하게 나왔는데
후에 다른 갤러리 유저가 분석한 결과 일정한 퍼센테이지로 나누어진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사진 출처: 더쿠)

이렇게 조작의혹이 스멀스멀 올라오던 중에 이런 자료가 뜨게 되는데요.
20위였던 토니 연습생의 득표와 타 연습생의 득표수를 더하면 데뷔권에 속한 연습생의 득표수가 나온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연습생의 팬덤을 우롱하는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이 조작 논란은 안그래도 열받지만
파이널 생방송 문자 투표를 건당 100원의 유료 문자로 받았기 때문에 돈만 받고 결과를 조작했다는 비판 여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의혹이 나오고 나서 조작이 맞다면 순위도 조작한 거 아니냐는 말도 나왔습니다.

이 논란 후에 엠넷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전 서바이벌 프로그램 '아이돌학교'에서도 파이널 투표 조작 논란이 터진 적이 있으나 그 때도 엠넷은 침묵했는데요.
그 때는 프로그램 자체가 화제성이 없어서 흐지부지 넘어갔는데 지금도 똑같은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데뷔 멤버로 구성된 그룹 X1의 데뷔일 발표와 V앱 라이브도 진행하며 결성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빠르게 데뷔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러다가 한 기사에서 관계자가 공식입장을 내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 게 실렸는데요.

(출처: 일간스포츠)

결과에 조작은 없었고 투표도 문제가 없었는데 공식입장을 낸다고 해도 의혹이 없어지진 않을 것 같아서 안낸다고.......예?
아니....저기.......그래도 공식입장 내는게 좀 더 낫지 않았을까요???

여튼 이렇게 불난 집에 기름을 쏟아부어버린 엠넷의 대응 때문에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간 상태이고
현재는 변호사 펀딩을 진행하여 엠넷을 상대로 고소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

네 여기까지가 이번 일을 요약한 것이었는데요.
이제 이번 의혹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도 프로그램을 봤던 사람으로써 이 프로듀스 시리즈는 나올때마다 문제가 되는 구석이 한두개가 아니었지만(...)
이렇게 크게 논란이 난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일단 조작이 맞다 아니다는 결론이 나지 않아서 뭐라 말하기가 어렵지만
맞다 아니다를 떠나서 엠넷이 초반에 공식입장이라도 내줬다면 이렇게까지 일이 커지진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일을 장기적으로 끌면 결과적으로 최종 멤버로 선정된 연습생들에게도 피해가 될텐데.....
지금도 인터넷 돌아다니다보면 최종 멤버들을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도 찾을 수 있더라고요.

만약에 엠넷에서 연습생들을 생각이라도 했다면 적어도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감도 있었다면 공식입장을 빨리 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계속 침묵으로 유지하는 거 보면 자기들이 하는 프로그램 때문에 욕먹기도 싫고 책임지기도 싫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그렇게 하면 논점을 벗어나거나 같은 말 반복하면서 글이 끝도 없어질 것 같네요.
이번 일은 의혹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고 최종적인 결론이 나오지 않아 뭐라고 판단하기는 이르긴 하지만
적어도 하나 알 수 있었던 건 마치 자극적인 영상을 올리면서 조회수와 좋아요같은 화제성에만 집착하는 몇몇 사람들처럼
엠넷도 진심으로 꿈을 향해 도전한 참가자든 그걸 응원하며 본 시청자든 방송사의 장기적인 이미지든 생각하지 않고
잠깐의 화제성과 돈벌이만 중요하지 나머지는 어떻게 되도 상관없다는 무책임한 곳이라는 걸 알 수가 있었습니다.

덧글

  • 나인테일 2019/07/24 03:16 #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시즌2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23
133
489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