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소개] Alive - Jessie J (제시 제이)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2013년에 발매한 제시 제이의 2번째 정규앨범 'Alive'입니다.
사실 1집 'Who You Are'를 하려다가 싱글도 많고 좋은 곡들도 많아서....
상대적으로 덜 좋았던 2집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시 제이는 1집 'Who You Are'의 리드 싱글 'Do It Like A Dude'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국내에서도 유명한 'Price Tag', 'Nobody`s Perfect', 'Domino' 등의 싱글로 히트를 쳤는데요.
그에 비해 이 2집은 1집에 비해서 반응도 심심했고 1집은 싱글을 7개나 냈지만 2집은 3개밖에 안 내는등 전보다 저조하였습니다.
최근에는 7월 29일에 새 앨범 첫 싱글 'Bang Bang'을 낸다고 하더군요.
근데 첫 싱글 피쳐링 가수가 무려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와 니키 미나즈(Nicki Minaj)라고 하네요ㄷㄷㄷ
근데 이 싱글이 어느 앨범에 실리느냐 가지고 말이 좀 있던데 그건 나중에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번째 싱글, 앨범의 10번 트랙 'WILD (Feat. Big Sean, Dizzee Rascal)'

2013년 5월에 나온 첫번째 싱글입니다.
여기서 Wild는 단어의 뜻도 있지만 'Wish(소망)', 'Intrigue(흥미로움)', 'Love(사랑)', 'Dream(꿈)'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팬들을 보면서 영감을 받아 만든 곡이라고 하네요.

사실 이 곡은 원래 피쳐링 예정이 없었다고 합니다.
제시 제이가 노래에 래퍼가 있으면 좋겠다고 해서 2명의 래퍼를 섭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2명의 래퍼는 '영국스러운 사람'과 '미국스러운 사람'을 쓰기를 원했다고 하는데요.
영국스러운 래퍼로는 Dizzee Rascal이, 미국스러운 래퍼로는 Big Sean이 참여했습니다.
갑작스럽게 래퍼를 참여시켰지만 리믹스 EP앨범에 피쳐링이 없는 솔로버전이 들었다고 하네요.

뮤직비디오에서 뮤비 중간중간에 어두운 배경에서 표범무늬같은 바디수트를 입고 있는 제시제이의 모습이 나오는데요.
사실 그건 바디수트가 아니라 피부 위에 스프레이로 무늬를 그린거라고 하네요.

차트 성적은 영국 5위, 독일 12위, 프랑스 160위, 호주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영국에서 골드 인증을, 호주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프로모 싱글, 앨범의 3번 트랙 'Square One'

이 곡은 2013년에 프로모 싱글로 나왔다고 하지만
어떠한 정보도 설명도 항목도 없는데요.... (참고로 영상에 있는 사진은 싱글자켓이 아닙니다...아마도요?)
노래는 좋지만 그닥 차트에 먹힐 노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넘어가죠....



2번째 싱글, 앨범의 1번 트랙 'It's My Party'

2013년 9월에 나온 2번째 싱글입니다.
이미 몇 번 안티들,Haters에 대한 곡을 부른 적이 있는 제시 제이는 이번 곡도 그들에게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자신은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을 안티,Hater라고 부르는게 싫다며 그들은 누구보다도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이라면서
누군가를 싫어하는 것은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서 나에 대한 것을 나타내는 곡을 만들고 싶었다고 하네요.

뮤직비디오는 3개의 다른 파티에 제시 제이가 들어가면서 자신으로 인해 분위기를 변화시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3개의 다른 파티를 한 자리에서 통합해버리면서 제시 제이의 파티로 만드는 내용인데요.
재밌는 비디오를 만들고 싶었고, 가사에 맞는(It's my party I'll do what I want) 내용을 나타내려고 했다고 합니다.

평론가들의 평은 갈렸지만 공통적인 부분에서 비판을 하고 있는데요.
바로 제시 제이의 보컬이 이 곡에서 안 어울린다는 것입니다.
제시 제이의 보컬은 흡입력이 있지 못하고 톤을 너무 높게 잡고 힘이 너무 들어가서 부담스럽다는 평이 많네요.
또한 노래는 신나지만 노래가 끝나면 바로 잊혀지게 된다면서 멜로디의 흡입력도 약하다는 부정적인 평도 들었습니다.
다만 가사는 괜찮다고 하네요.

차트 성적은 영국 3위, 스코틀랜드 4위, 벨기에 4위, 호주 12위, 헝가리 15위, 아일랜드 12위를 차지했습니다.



3번째 싱글, 앨범의 2번 트랙 'Thunder'

2013년 11월에 나온 마지막 싱글입니다.
이 곡은 제시제이의 신앙심에 영감을 받은 곡이라고 합니다.
제시는 이 앨범을 만들 때 기도를 엄청 많이 했다면서, 하루하루에 삶 속에서 자신의 신념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에 그런 신념이 필요한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차트 성적은 영국 18위, 스코틀랜드 16위, 아일랜드 55위, 호주 100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앨범 이야기입니다.
일단 그 전에 Alive를 블로그에 리뷰했던 적이 있는데 그 때도 몇몇 곡을 소개했었는데요.
그 곡들을 제외하고 다른 곡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일단 앨범에서 어떠한 싱글컷도 하지 않았지만
TV프로그램이나 광고 등에 삽입되면서 인기를 끈 곡이 있네요.
노래도 괜찮은데 왜 싱글컷을 안 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앨범의 4번 트랙, 'Sexy Lady'

평론가의 평은 극과 극으로 갈렸지만
영국 싱글 차트 22위, 스코틀랜드 15위, 아일랜드 30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곡은 리아나의 프로듀서라고 불릴만큼 리아나의 곡에 많이 참여한 스타게이트(Stargate)와
최근 새 앨범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호주 여성 가수 시아(Sia)가 참여한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곡인데 싱글컷 안 한게 아쉽네요....


앨범의 6번 트랙, 'Breathe'

그 다음으로 소개할 곡은 디럭스 에디션에 수록된 곡입니다.
디럭스 에디션에 수록된 3곡 중 2곡은 영화의 OST로 쓰였는데요
'Hero'라는 곡은 영화 킥 애스2에 삽입되었고, 'Magnetic'이란 곡은 섀도우 헌터스 : 뼈의 도시라는 영화에 삽입되었습니다.
그 중 이번에 소개할 곡은 이전에도 소개했었던 섀도우 헌터스:뼈의 도시의 삽입곡 'Magnetic'입니다.



디럭스 에디션 앨범 16번 트랙, 'Magnetic'

이번 앨범은 자서전같은 자신이 현재 어떻고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앨범이라고 하는데요.
제시는 이번 작업이 꽤 재밌었는지 5일만에 곡을 다 썼다고 합니다.
하지만 1집 같이 엄청난 퀄리티를 기대한건지 혹은 다른 걸 기대한건지 대중에게는 1집만큼 만족시켜주지 못했는데요.

평론가들은 괜찮아졌지만 1집만큼 다양하지는 않고 더 심플해진 앨범이라면서
1집때는 보컬능력이 굉장히 돋보이는 곡이 많았던 반면 2집은 카리스마가 있지만 보컬이 거슬리는 곡이 몇몇 있다는 평도 있고,
그녀의 곡을 쓰는 능력이 돋보이는 앨범이라고 좋은 평도 있네요.
대중들의 평은 처음 들었을 땐 중독적이었지만 빠르게 질리는 앨범이라는 평도 있네요...

이 앨범은 미국에서는 발매되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미국에서는 크게 먹히지 않을 것 같다는 이유라고 합니다.
제시는 올해에 이 앨범을 미국에도 내고 싶은 눈치인 듯 합니다.
그래서 곧 나올 새 싱글 'Bang Bang'이 2집의 미국 버전에 수록될 싱글이라는 말도 나왔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번 새로 나올 앨범은 미국 시장을 공략할 앨범으로 내놓을 것 같은데....3집이라는 말도 있고요.
정확한 건 시간이 가봐야 알것 같습니다.

차트 성적은 영국 3위, 스위스 15위, 뉴질랜드 18위, 독일 35위, 프랑스 104위, 중국 21위, 호주 7위를 차지했습니다.
영국에서 골드 인증을 받았네요.
이 앨범은 멜론, 벅스, 올레뮤직 등의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16
85
492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