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소개] Girls' Generation - 소녀시대

벌써 앨범소개 카테고리의 10번째 앨범입니다.
그래서 좀 인지도 있는 가수의 해외앨범을 해볼까 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소녀시대의 일본 정규 1집 'Girls' Generation'입니다.

가수에 대한 사항은 다 아실거라고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뭐 모르셔도 검색사이트에만 쳐도 프로필이 대충은 나오니까요...

미국과 일본은 싱글을 내고 앨범에 들어가는 비슷한 형태라서 일본 앨범을 소개하게 되었네요.
미국과 일본 음반 방식의 차이라면...음....
미국은 정규앨범에 수록된 곡을 싱글로 발매하여 활동하는 싱글컷을 많이 하고
일본은 싱글로 곡을 내서 활동한 걸 정규앨범에 넣는다는 점?
뭐 아니면 말고요....

참고로 이 글 이미지는 다 멜론에서 올라온 이미지 기준으로 올렸습니다.
다 올리려면 기간한정반이니 초회한정반이니 통상반이니 등등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데 이 앨범 위키 내용이 한국어보다 영어에 내용이 더 많은 이유는 뭐죠...?

여튼 잡설은 끝내고 시작해봅시다.



앨범의 2번 트랙(리패키지에서는 6번 트랙), 1번째 싱글 'Genie (JPN Ver.)'

아마 이 곡은 모르는 분이 없을겁니다.
'소원을 말해봐'의 일본어 버전입니다. 가사만 일본어로 바꾼거에요.

작사가는 '카나타 나카무라'입니다. 이름을 이렇게 읽는 거 맞는 지 모르겠네요...
여튼 비슷한 내용이긴 한데 대체적으로 일본어 가사가 더 낫다는 편입니다.
단어라든지 표현이라든지를 봤을 때 말이죠.
하지만 유영진의 작사실력은 소원을 말해봐 때가 나았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뮤비 초반부와 끝에 나오는 남자가 있는데요. 어디서 많이 본 얼굴같지 않나요?
아마 눈치채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바로 EXO(엑소)의 멤버 찬열입니다.
이 싱글이 나왔을 때는 2010년이니까 연습생으로 있었을 때인 것 같네요.
그래도 뮤비까지 나온 거 보면 이 떄에는 데뷔확정이 되서 뮤비에 나온게 아닌가 싶기도....
후에 찬열은 소녀시대의 유닛인 태티서의 'Twinkle' 뮤비에 나오기도 했죠.

나중에 이 곡은 다른 가수에게 불려지게 되는데요.
네덜란드 가수가 이 곡의 원래 써졌던 영어가사에 맞춰서 'I Just Wanna Dance'라는 곡을 불렀고,
영국 가수가 이 버전을 가사를 영어로 바꾸고 편곡도 좀 해서 발표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가수 노래 동영상 댓글창에서는 소시 팬들이 와서 난리네요....

차트 성적은 오리콘 데일리 차트 2위, 주간 차트 4위, 월간 차트 4위를 기록했습니다.
빌보드 재팬 Hot 100에서 4위를 기록했네요.
일본에서 CD 판매에는 골드 인증을, 디지털 판매와 벨소리 다운로드에서는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습니다.
2011년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 재팬에서 Best Group Video와 Best Karaoke! Song 부문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Video Of The Year 부문은 노미네이트로 그쳤네요.



앨범의 9번 트랙 (리패키지에서는 7번 트랙), 2번째 싱글 'Gee (JPN Ver.)'

역시 한국어로 나온 노래를 일본어로 가사를 바꿨습니다.
이번에는 'Gee'를 바꿨네요.

뮤직비디오는 전체적으로 한국 뮤비와 비슷한 분위기와 세트로 구성되었습니다.
한국 뮤비에도 출연했던 샤이니의 멤버 민호가 출연했네요.
차이라면 한국 뮤비에서는 소녀시대는 민호의 가게에 있는 마네킹이었고,
일본에서는 옷 가게의 디자이너이자 제작자이자 직원이자.....어....뭐 그렇습니다.
춤도 중간중간 바뀌었네요.
그리고 뮤비 중반부에는 I Got A Boy 뮤비 초반부 같은 장면이 나옵니다
뭐 그런 방식의 장면은 다른 거에도 많이 있었으니까요.

이 곡의 비화는 아시다시피 원래는 'Dancing Queen'이란 곡의 컨셉이었는데요. 
원곡(Duffy의 'Mercy') 판권 문제로 계획이 틀어져서 급하게 Gee로 바꾼 후 같은 컨셉으로 뮤비를 촬영했죠.
그리고 나서 대박난 후 대표곡으로 자리잡았고 이 곡으로 일본 진출도 하고 결과도 좋게 나온 그런 곡입니다.

첫 싱글 'Genie'와는 달리 가사에 아주 조금 한국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후렴구에 '진짜진짜', '좋아좋아'라는 소소한 한국어가 들어가있는데요.
일본어 버전이라서 그런지 한국어인 줄 모르고 일본어인 줄 알았다는 반응도 있네요.

차틑 성적은 오리콘 데일리 차트 1위, 주간 차트 2위, 월간 차트 7위를 기록했습니다.
빌보드 재팬 Hot 100 2위도 기록했네요.
CD 싱글 판매에서는 골드 인증을, 디지털 다운로드에서는 밀리언셀러, 벨소리 다운로드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습니다.



앨범의 4번 트랙 (리패키지에서는 13번 트랙), 3번째 싱글 'Run Devil Run (JPN Ver.)'

원래는 Mr.Taxi와 함께 양 A면으로 발매된 싱글이지만,
어째서인지는 몰라도 국내에 디지털 싱글로 먼저 공개되었기 때문에 먼저 올립니다.

뮤비도 비슷한 분위기로 만들었고 가사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가사는 언제나 그렇듯 일본어 쪽이 더 평이 좋네요.
하지만 케샤가 부른 가이드곡 버전의 영어가사가 제일 좋다는 반응도 있고요.
여담으로 케샤는 이 곡을 1집 앨범인 'Animal'에 넣을 계획이 있었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참 좋아했던 곡인데 말이죠.
한국에서 그렇게 흥행하지가 않아서 아쉬운 곡입니다.
일본에서도 뭐 말이 양 A면이지 실질적으로는 Mr.Taxi 쪽이 더 인기가 있고 활동을 많이해서....

차트 성적은 없지만 일본에서 벨소리 다운로드에서 골드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앨범의 1번 트랙 (리패키지에서는 5번 트랙), 3번째 싱글 'MR.TAXI'

이전 곡들처럼 한국어 곡이었다가 일본어로 번안된 곡이 아닌 일본어로 낸 현지곡입니다.
오히려 이 곡은 다른 곡들과 반대로 한국어로 번안되어 한국 정규 3집 'The Boys'에 실렸죠.

일본에서 반응은 좋았습니다. 한국에서의 반응도 좋았는데요.
일단 안무도 돋보였고 의상도 나쁘지 않고 가사도 괜찮고 노래도 잘 나왔다는 좋은 반응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로 번안된 가사는..............번역기 돌렸냐는 평을 받았죠...

이 곡도 가사 중간에 조금의 한국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후렴구에 나오는 '즉시 즉시 즉시' 부분도 있고,
2절 부분에 '다시 보자'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차트 성적은 일본 오리콘 데일리 차트 1위, 주간 차트 2위, 월간 차트 6위를 기록했습니다.
빌보드 재팬 Hot 100 1위, Hot 100 2011 연말차트 11위를 차지했네요.
타이완 차트 J-POP 데일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네요.
CD 싱글에서는 골드 인증을, 벨소리 다운로드와 PC 다운로드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습니다.


소시의 일본 정규 1집이 나온다는 소리는 Mr.Taxi 싱글 때부터 나왔는데요.
그냥 루머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진짜로 발매한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일단 앨범은 호평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중독성있는 멜로디와 잘 빠진 곡들만 모아놓아서 호평을 받았죠.
앨범 곡 중에서 'The Great Escape'와 'Mr.Taxi'를 많이 부르면서 프로모를 했고,
'Bad Girl'은 큰 활동은 없지만 데뷔 4주년을 기념해서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앨범의 5번 트랙 'Bad Girl'

앨범 발매된지 약 6개월 후에 리패키지를 발표합니다.
앨범 이름은 'Re:package Album GIRLS' GENERATION ~The Boys~'인데요.
신곡 'The Boys (JPN Ver.)', 'Time Machine' 총 2곡과 'Bad Girl', 'The Great Escape', 'Mr. Taxi'는 리믹스 되어 수록되었습니다.
앨범의 프로모는 신곡 2곡으로 활동했는데 'Time Machine'은 뮤직비디오도 있네요.


리패키지 앨범 4번 트랙, 'Time Machine'

총 12곡+리패키지 신곡 2곡+리믹스 3곡까지 합치면 총 17곡이나 되는 앨범이네요
수록곡 자체가 거의 다 좋은데요.
그 중에서도 자주 들었던 곡은 싱글을 제외하면 'Bad Girl', 'The Great Escape', 'I'm In Love With The Hero', 'Beautiful Stranger', 'you-aholic'이 있겠네요.
이 5곡 중에서도 제일 자주들었던 곡은 'Beautiful Stranger'이었습니다.


앨범의 6번 트랙 (리패키지에서는 11번 트랙), 'Beautiful Stranger'

앨범 평은 일단 국내든 일본이든 반응은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평단은 앨범에 큰 개성이 없다, 누구라도 부를 수 있는 곡으로만 채워넣었다라는 평도 있네요.
한국에서의 소녀시대 색깔이 옅게 나타나 있는 앨범이라는 평도 있고요.

차트 성적은 오리콘 데일리차트 1위, 주간 차트 1위, 월간 차트 2위를 차지했습니다.
빌보드 재팬 Top Albums 차트에도 1위를 차지했고, 타이완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다만 타이완 차트는 어느 차트에서 1위를 했는지 안 써져있어서 신빙성이 좀....
가온차트에서도 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리패키지로는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일본에서 밀리언셀러 인증을 받았습니다. 판매량은 일본에서 약 87만장, 한국에서 약 3만장을 팔았다고 합니다.

이 음반은 멜론, 벅스, 올레뮤직 등의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리패키지 앨범 링크 - 멜론, 벅스, 올레뮤직




통계 위젯 (화이트)

02
65
495798